가공목재
가공목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그중 합판은 원래 얇거나 작은 목재를 압착시켜 만든 판재를 말합니다.
합판은 재료와 가공 방식에 따라 Plywood, MDF, Particle Board 등으로 나뉘며 한국에서는 이 중 Plywood를 합판으로 통용하여 부릅니다.
합판(Plywood)
합판은 접착제로 3매 이상의 얇은 판을 붙인 것으로 목재 베니어판, 베니어 합판으로도 불리는 자재입니다.
각 플라이의 결 방향은 인접한 플라이에 대해 90도 회전되어 재료에 강도와 안정성을 더합니다.
합판은 강도, 내구성 및 다양성으로 인해 건축, 가구, 캐비닛 및 포장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목적 건축 자재입니다.
합판은 바닥재, 지붕 덮개 및 벽 판넬 공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테이블 상판, 선반, 캐비닛 도어용 가구 제작에도 사용됩니다. 베니어 또는 라미네이트와 같은 장식용 마감재로도 자주 사용되고 합판은 깨지기 쉬운 물품이나 귀중품을 보호하기 위해 포장 및 배송에도 사용됩니다.
합판의 장점
합판의 가장 큰 장점은 강도와 내구성입니다.
합판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여러 층의 목재를 결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목보다 더 강하고 안정적입니다.
합판의 잡목 구조는 뒤틀림을 방지하여 건축 및 가구 제작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또한 균열, 갈라짐 및 수축에 강하여 습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합판은 또한 원목에 비해 비용이 효율적인 재료입니다.
얇은 목재 층을 함께 접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단단한 목재 제품보다 목재가 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제조업체와 건축업자에게 저렴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합판의 단점
합판은 습기에 완전히 강하지는 않으며 물에 노출되면 여전히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밀봉하지 않으면 가장자리가 갈라지거나 쪼개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MDF와 마찬가지로 제조 및 사용 중에 포름알데히드 및 기타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MDF(Medium Density Fiberboard)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는 건설 및 제조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목재 자재입니다.
MDF는 활엽수나 침엽수를 부수고 목질 섬유화 과정을 거쳐 이 추출된 목섬유에 왁스와 아교(접착성 물질)를 섞어 고온 고압으로 압축하여 만듭니다.
MDF의 장점
MDF는 표면이 매끄럽고 균일하여 페인팅 또는 라미네이팅에 이상적인 소재입니다.
또한 뒤틀림, 균열 및 갈라짐에 강하여 가구, 캐비닛 및 기타 장식품을 제작하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MDF는 원목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MDF의 단점
MDF는 원목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고 습기에 약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풀어 오르거나 분해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습기나 극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는 실내 공사에 사용합니다.
또한 MDF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생산 및 사용 중에 포름알데히드 및 기타 유해 화학 물질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
마분지 또는 저밀도 섬유판(LDF)이라고도 하는 파티클보드는 목재 칩, 부스러기 또는 기타 유형의 목재 폐기물을 합성수지나 결합제로 결합하여 만든 자재입니다.
건축, 가구 제조 및 기타 산업 분야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조밀하고 평평한 패널입니다.
파티클보드는 외장재, 바닥재 및 밑바닥용 천연 목재에 대한 저렴한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가구 산업에서는 선반, 캐비닛, 책장, 침대 프레임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티클보드는 문, 조리대 및 장식 패널 생산에도 사용됩니다.
파티클보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재료로 저비용 가구 및 건설 현장에 널리 사용됩니다.
파티클 보드의 장점
저렴한 비용 외에도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쉽게 절단, 성형 및 성형할 수 있어 많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소재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균일한 크기의 목재입자와 합성수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질감과 밀도가 균일하여 천연목재보다 작업이 용이하고 목재 폐기물을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파티클 보드의 단점
파티클보드는 천연 나무만큼 강하거나 내구성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균열, 갈라짐 및 뒤틀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파티클보드는 수분으로 인한 손상에 취약하며 젖으면 부풀어 오르거나 분해될 수 있습니다.
파티클보드는 균일한 크기의 목재 입자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업이 용이할 순 있지만 모든 유형의 가구나 장식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균일하고 다소 인공적인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티클보드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 중으로 방출될 수 있는 독성 화학 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가지 자재 비교
합판은 MDF보다 습기와 뒤틀림에 더 강하지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원목은 독특한 모양과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합성 목재 제품보다 뒤틀림과 균열에 더 취약합니다.
MDF는 매끄럽고 균일한 표면이 필요한 내부용으로 선호되는 반면, 합판과 원목은 강도와 내구성이 중요한 구조용 및 외부용으로 선호됩니다.
파티클보드는 MDF보다 저렴하지만 강도와 내구성이 떨어지며 일반적으로 강도와 내구성이 중요하지 않은 저비용 분야에 사용됩니다.
'건축 > 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시멘트 Microcement (0) | 2023.05.03 |
---|---|
단열재 종류 및 특징 (0) | 2022.1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