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이미지 드래그
캐드 화면에 이미지를 드래그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부착 경로나 특별한 창이 열리지 않으며 삽입점, 축척, 회전각도만 입력하면 삽입 가능합니다.
(버전에 따라 축척이나 회전각도를 별도로 입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02 이미지 부착
리본 메뉴에 있는 부착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넣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경로나 삽입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드 화면 내에서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며 자르기 경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드래그나 이미지 부착 방법의 주의사항: 두 방법은 경로 설정을 해야하므로 원본 이미지 파일의 위치(경로)가 변경되면 캐드파일을 다시 열었을 경우 이미지가 뜨지 않아 경로를 새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02-1. 상단 리본메뉴의 삽입 탭에 참조 부분을 보시면 '부착' 아이콘이 있습니다.
02-2. 부착 버튼을 누르면 '참조 파일 선택' 이라는 창이 새로 열립니다.
삽입할 이미지를 선택 후 열기를 눌러주세요.
02-3. 열기를 누르면 이미지 부착이라는 창이 뜨고 삽입점, 축척, 회전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할 수 있지만 위 사진처럼 '화면상에 지정'에 체크되어 있을 경우 바로 확인을 누르면 캐드 작업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02-4. 확인을 누르면 창이 사라지면서 사진과 같이 삽입점 지정 안내가 나옵니다. 원하는 곳을 클릭하며 삽입점을 지정해주세요.
02-5. 삽입점을 지정하면 축척 비율을 지정할 수 있는 안내가 나옵니다. 기본으로 1이 적혀 있고 엔터를 누르면 원래 사진의 크기 그대로 삽입이 됩니다. 크기는 일반 객체 축척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03 OLE 객체
OLE 객체는 그림판이나 기타 프로그램과 캐드를 연결하여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그림판을 이용해서 삽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OLE 객체 삽입 방법은 경로를 따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되고 원본 이미지의 위치가 변경되어도 상관없습니다.
*OLE 객체 삽입 방법의 주의사항: 캐드 화면 내에서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여 자를 수 없고 그림판이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잘라야 적용이 됩니다. (이미지를 자르지 않고 크기 자체를 변경하는 경우는 축척 기능으로 다른 객체와 동일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03-1. 리본메뉴의 삽입 탭, 데이터에 OLE객체를 선택합니다.
03-2. OLE를 누르면 개체 삽입 창이 뜨고 여기서 그림판 그림을 선택하여 확인을 눌러줍니다.
03-3. 확인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그림판 창이 뜨고 여기에 원하는 이미지를 복사하며 붙여넣기로 넣어준 후 저장을 누르면 캐드 작업 화면에 바로 이미지가 삽입됩니다.
이미지 자르기와 같은 수정을 원하면 이미지를 두 번 클릭해주세요. 그럼 다시 그림판 창이 열리고 수정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버전에 따라 캐드 상의 안내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실무에서 가장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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